ADHD 즉 주의력 결핍 행동과 장애를 가진 환자들에 수가 4년 새 2배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자녀를 둔 부모들이 가장 걱정하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은 주의력 결핍 행동과다장애 증상과 원인 예방법과 치료법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증상과 원인
주의력 결핍 행동과다장애를 가진 환자들에 증상은 차분히 앉아있지 못하고 산만하고 충동적 성향을 보이는 아동, 청소년 환자가 대다수이지만 최근에는 20대 여성 환자도 크게 늘었다고 합니다. 증가세도 여성이 남성 보다 약 2.5배 정도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환자가 급증한 이유는 과거보다 주의력 결핍 행동과다장애 질환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진단이 늘어난 것이라고 합니다. 이는 초등학교 입학 후 진단되는 경우가 많은데 고학년이 되어 학업 부진과 친구들과 관계가 어려워지면 진료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비교적 흔하게 발생하는 신경 발달 진환으로 집중의 어려움과 충동성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증상으로는 주의력 결핍 감정 조절 및 대인관계의 어려움, 학습 및 수행능력 저하 등이 동반되며 원인으로는 유전 및 환경적 요인이 많다고 합니다. 증상을 잠재적으로 줄일 수 있으나 현재로서는 완전히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알려져 있지 않아 어려움이 많습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일상생활, 사회생활 혹은 대인관계에 많은 어려움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결과로는 우울장애, 물질남용, 불안장애, 충동조절 문제가 생깁니다. 예로 자주 넘어지거나 긁히고 화상을 입는 부주의한 행동이 많아지고, 계획을 세우지 못하고 즉흥적으로 일을 처리하며 물건이나 일과를 자주 잊거나 잃어버린다. 부산하고 산만해져 제한된 시간 내에 일을 마무리하지 못하고 충동적인 의사결정을 자주하여 원래 하려던 일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한 직장에서 오래 일하지 못하고 이직을 자주 한다. 감정 조절을 잘하지 못하여 주변사람들과 잦은 갈등이 생기고 도박, 술, 게임 등 무언가에 지나치게 몰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방법과 치료법
소아청소년에서 잘 알려진 병이지만 어릴 때 치료를 제대로 받지 않으면 약 60%는 성인이 되어서도 이어진다고 합니다. 환자들은 대부분 사고, 실행, 계획 등을 담당하는 뇌의 기능적 네트워크가 일반인보다 덜 활성화된 경향을 보입니다 이는 지능이 덜 발달된 것이 아니라 천재적인 지능을 갖고 있다라도 그것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정확하게 진단하고 치료하면 빠른 시일에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발견하지 못하고 증상이 지속되면 반복적인 성취의 실패와 잦은 실수, 주변의 지적 등으로 인하여, 자존감과 삶의 질이 떨어지고 심한 경우 우울증, 알코올 중독 등 2차적인 정신건강 문제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약물치료와 상담치료, 생활 적응 훈련등으로 이뤄집니다. 약물치료로는 도파민이 시냅스 내 오래 머물 수 있도록 돕는 메틸페니데이트 약물을 처방받게 되는데 이는 충동 및 과잉행동을 조절하고 주의집중력을 증진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우울이나 불안과 같은 감정의 예민함을 호소하는 경우, 틱 장애가 동반된 경우에는 아토목세틴이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스스로에게 부정적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 상담치료를 통해 실패로 인한 외로움, 피해의식, 낮은 자존감 등을 치유합니다. 또한 생활하면서 부주의함, 충동성으로 인하여 겪는 여러 가지 문제들에 대한 대처방법을 훈련하며 대인관계 및 학업, 직장 생활에서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교육을 진행합니다.
도움 되는 음식
사과는 다이어트, 폐기능 향상, 노화방지, 당뇨병 치료에 도움을 주는 복합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는 ADHD 증상을 완화해 주며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사과는 영양소가 많아서 에너지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사과 껍질에 있는 안토시아닌은 활성산소를 억제해 주어 노화를 막하 주고 세포 노화, 조직 손상을 막아줍니다. 계란은 단백질이 많으며 어러 가지 영양소를 갖추고 있습니다.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해 주고 집중력 향상에 좋습니다. 견과류는 두뇌에 좋은 간식입니다. 풍부한 오메가 3 지방산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성분이지만 자체적으로 생산이 불가능해 음식으로 반드시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견과류는 오메가 3 지방산 덕분에 뇌세포를 활성화시켜 주며 집중력 향상에도 효과적입니다. 그 밖에도 심장질환 위험성을 낮추어 줍니다. 참치에도 오메가 3 지방산이 많으며 노화방지, 빈혈예방, 우울증 예방, 다이어트, 뇌건강, 혈관 건강 등에 좋습니다. 뇌는 비타민C를 가장 필요로 합니다. 뇌 건강은 물론 알츠하이머 예방을 위해서도 비타민C 섭취가 중요하며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주고 집중력을 상승시켜 줍니다. 이밖에도 요로결석 예방, 면역력 강화, 변비 완화에도 효과적입니다. 시금치에 포함된 글루타티온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며 뇌 손상을 복구시켜 주고 기억력 저하를 예방합니다. 시금치에는 3대 영양소와 무기질,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으며 뇌 기능 개선과 치매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댓글